최근 항공기 AESA 레이더는 공냉식을 선호하며,

아래는 국내 공냉식 AESA 레이더 현황 입니다.

 

1. KAI 수출형 FA-50PL 상황

레이시온의 공냉식 Phantom Strike로 결정됨.

현재 레이더 입고지연으로 생산도 지연됨.

 

2. 한화 시스템

KF21 레이더 개발에는 수냉식을 적용하고,

미래에 KF-21과 복합 운용되는 무인기의

AESA 레이더, 소형 공랭식, 개발에 한화는

우선 협상 대상자로 지정됨.

이와 함께 FA-50용 공냉식 레이더도

개발한다고 발표.

현재 (ITA)Leonardo와 협력하여 공동 개발 중. 

 

3. LIG Nex1

AESA 레이더 개발을 먼저 시작했던 LIG는

KF21용 경쟁에서 탈락 후, FA-50용 공냉식을

개발하여 2023년 시제품 ESR-500A 출시.

현재 네덜란드 왕립 항공우주센터에서

2026년까지 각종 성능 평가 검증함.

 

4. 마무리하며,

기술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애쓰는 경쟁에서,

어느 한쪽으로 심하게 기울어지는 상황은

기술 발전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일 과열경쟁 조짐이 보인다면,

방사청이 나서서 교통정리를 해 야 할 듯.

 

한화 와 LIG는,

국내 AESA 레이더 개발의 기둥 같은 회사로서

두 회사 모두 성능 좋은 제품을 개발해 주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