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도 한번 올렸었는데 성급하게 써둔 감이 있어서 2달차인 지금 다시 올려봅니다.
싼타페 가솔린 뽑은지도 두달 됬네요.
일단 가솔린으로 뽑은 이유는
디젤 진동?소음? 문제로 얘기가 있어서 고민좀 하다가 그냥 조용한 차를 타보고 싶어서 가솔린으로 구매했습니다.
1. 조용함(정숙성?)
1,2열 차음유리 때문에 인스퍼레이션 등급을 택했고, 덕분에 조용한거 같습니다. (다른 차들을 많이 안타봐서 잘모르겠네요.)
엔진도 또 가솔린이라 진동도 별로 없고 소음도 심하지 않아서 좋네요.
승차감은 좋네요. 전에 타던 차가 딱딱한 승차감이라 차들이 다 이런가 싶었는데, 얘를 타보니 부드러워서 만족스럽습니다.
뭐 통통 튀네, 불안하네 뭐네 주변에서 그러는 분들이 있지만
제 기준에서는 조용하고 부드럽습니다.
2. 편의기능
썬루프만 빼고 다 집어넣었는데 후회는 안되네요.
기본적으로 스마트 크루즈+차선이탈+HDA가 정말 유용합니다. 이번 휴가때 3일동안 1천키로를 운행했는데 많은 도움이 됬네요.
전방에 차가 끼어들거나 다른 차선으로 이동했을때 조금 이질적으로 속도조절을 하긴 하지만 믿을만 합니다.
의도치 않게 전방,후방 충돌방지 안전사양도 써봤는데... 잘 작동 하더군요.
서라운드뷰는 차가 좀 크게 보이는 단점이있습니다. 후측방 카메라는 유용합니다.
3. 외관
올 흰둥이라 마음에 쏙듭니다. 휠도 19인치라 좋습니다. (근데 굳이 저렇게 큰걸 끼워둔 이유는 모르겠네요.)
4.내관
꽤 그래도 고급스러워서 만족스럽네요. 네비가 좀 작다고 그래서 걱정을 했었는데 차를 받아보니 제 기준에서는 적당힌 크기였습니다.
2열 에어컨이 온도조절도 됬으면 좋았겠지만 이건 안되서 좀 아쉽더군요. (근데 2열에 사람 태울일이 별로 없어서 뭐...)
5. 출력/ 연비
출력은 부족하진 않은거 같습니다. 새차라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잘 나갑니다.
연비는... 좀 타보니깐 알겠네요. 별로(많이?) 안좋습니다. 리터당 8~9키로 가는거 같긴한데. 별로 계산하고 싶지 않네요.
아무생각없이 타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6. 사게된 이유
솔직히 g70을 사고 싶엇습니다... 근데 일할때도 써야되고 그래서 2순위로 봐덨던 싼타페로 결정했네요.
3미터 짜리 파이프도 넣어보고 짐도 폴딩해서 꽉꽉 쑤셔박아서 백미러가 안보여 후방카메라 켜놓고 다녀보고
유용하네요. 태생은 패밀리카 엿을텐데 저한테 와서 짐차가 됬네요. ㅋㅋ;
디젤모델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이 차 사면서 시승도 안해보고 그냥 유투브와 카다로그만 보고 결정한 거라서 뭐가 진짜다 못하겠네요.
젤 단점은 연비이고 이게 디젤모델로 상쇄가 되면 좋았겠네요. 하지만 들리는 소문도 있고 가솔린 엔진을 타보고 싶어서 결정했으니 큰 후회는 없습니다.
다른회사 차량도 있었지만, 왠지 모르게 현대차 중에서만 고민하게 됬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