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변중독자 입니다.
1월29일 날 갑자기?? 테슬라에 꽂혀서
대략 오후2시부터 다음날 새벽 6시쯤까지 테슬라 와 제가 구입하려고 하는 모델과 트림에 대해
유튜브 와 카페를 모두 뒤져 모든 공부를 한후(학창시절 이런 집념으로 공부를 했으면...)
얻어진 정보도 많았지만 실제로는 제가 운용해 보면서 느껴봐야 정확한 답이 나올것 같다라는 결론이 나왔으며
약 5시간 정도 자는듯 마는듯 뒤척이다가 sk엔카 매물을 뒤지기 시작하여 전날 컨텍 해놓았던
서울강서구 00매매단지 에 있는 2020년식 테슬라 모델3 스탠다드 레인지 + 모델을 구입해오게 됩니다.
(갑자기 전기차 에 꽂히게 된 전조증상 이 테슬라 뽐뿌 가 오기 약 한달전 갑자기 하이브리드 에 꽂혀서
유튜브 와 자칭 하이브리드 전문가 분들의 블로그 포스팅 을 보고 직렬.직병렬.병렬 하이브리드 에 대한 공부를 하게됩니다.
이후로 애초에 있지도 않던 일본제 직병렬 하이브리드 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나
하이브리드 기술은 뛰어나나.. 캠리를 택갈이.껍데기 갈이. nvh보강 을해서 es300h 로 판매하는
도요타 자동차 를 보면서 하.. 악명높은 옵션질의 대가 현대.기아차 도 제네시스 만큼은
후륜독자플랫폼 을 사용하는데 이건좀 아니지 않아? 라는 생각으로 일본차 에 대한 불신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하이브리드 뽐뿌 로 시작되서 어떻게 하다 미제 전기차 까지 오게 되었는지 는 저도 제 자신을 모르겠지만
분명 시작점 은 일본의 직병렬 하이브리드 였던건 확실합니다..
사실 내연기관차 들 특히 독일 내연기관차 들 처럼 유저들의 정보나 사설업체 수리후기 등
실질적으로 도움될만한 것들에 대한 명확한? 궁금증 해소를 할수 없었으며
실제 유저들의 후기 즉 전기차로서 제일 중요한 겨울철 전비 에 대한
이견들이 너무 심해서 제 생에 정말 어려운 차량 고민이자 결정 이였던것 같습니다.
물론 카페에서 서로다른 이견으로 정확한 피드백 을 얻을수 없어 유튜브 영상 을 통해
실제 주행가능거리 가 얼마나 되는지 파악하려고 노력 했으며 테슬라 카페내 실유저 의 리뷰가 아닌
유튜브 영상에서 세미 라이브 형식으로 보여주는 전비.총 주행거리 테스트 영상 속에서
어느정도 해답을 얻을수 있었습니다.
차량 구입해온지 이틀째 되는날 경기광주 중대동 나인블럭 카페 앞 에 위치해있는
슈퍼차저v3(분당요금제) 충전소 입니다.
분당570원 이라는 전기차로서 어마어마한 요금제 지만
충전속도 가 워낙 빨라 배터리 잔량 저속부터 60%까지 충전하면
일반 급속충전기 보다 저렴한 조절 잘하면 가성비 있는 맛집이지만..
저는 테슬라 를 떠나 전기차 자체가 처음이라 처음으로 호구당한곳 입니다...
첫 충전에 1kwh 당 무려? 609원이라는 거금을 상납하게 되버린.. 사채업장입니다.
지방 출장다녀와서 배터리6%로 도착한 경기광주 중대동 슈퍼차저 입니다... 하..
시흥에서 일보고 광명역 슈퍼차저 에서 90프로 를 충전하고 주행가능거리 320키로 정도를 눈으로 확인하고
출발한 지방출장 이였지만 광명역>청주오창(들려서 시내주행 약간) >경기광주 코스
총 주행거리 220km 밖에 안됬는데 배터리 가 거의 바닥나기 전에 경기광주 슈퍼차저 에 겨우 도착했습니다.
고속도로 는 모두 오토파일럿 90~100km 로 내려갔다가 올라왔는데 대체 어디서 배터리 도둑을 맞은건지 모르겠습니다..
날씨도 최하 기준으로 영하 2도 였습니다...
경기광주 중대동 나인블럭 슈퍼차저 에서 첫충전 에 타짜의 예림이 를 외치던 권태원 형님처럼
개호구를 맞은곳 이지만.. 테슬라 카페와 단톡방 에서 어느정도 의 정보를 얻은후
지방에서 올라오면서 배터리 프리컨디셔닝 을 충분히 한후
다시한번 중대동 나인블럭 슈퍼차저 v3 로 향합니다.. 오늘은 뭐 나름대로 쏘쏘 합니다.
1kwh당 약438원 의 요금 이라.. 일반 급속충전기 보다 조금 비싸지만 나름 납득할만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요새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주행거리 1km당 100원 남짓한 유류비 로 운행할수 있는 시대에
전비가 잘나와봐야 1km가는데 62.5원 이라는 계산이 나오는 이 미제감전차 에 대해 현타가 오기시작합니다.
그리고 재빠르게 셀프 가스라이팅을 시전합니다.
오토파일럿 좋고 거동 좋고 조용하고 엔진.미션 오일 안갈아도 되고 엔진.미션 뻗을까 걱정안해도 되고
수리비 안들고 공영주차장 50%할인되고 톨비 50%할인되고 세금 거의 안내다시피 하고
라며 셀프 가스라이팅 을 시전합니다. (오래타려고 사온건데 차에 정을 붙여야 하기때문)
테슬라 슈퍼차저 v3 분당요금제 잘못 이용해서 눈탱이 크게맞고 찾아오게된
kwh당 409원 고정인 v2 요금제 를 진행중인 서현ak플라자 c주차장 입니다.
DC콤보 어댑터 가 도착하기전 이용할수 있는건 슈퍼차저 뿐이라 울며겨자먹기 로 온거지만
일전에 슈퍼차저v3 에서 셀프 눈탱이 를 맞은적이 있기에
kwh당 409원이 매우 저렴해 보이기까지?? 했던곳 입니다.
( 지금은 kwh당 192원에 충전하고 있지만 이때만 해도 kwh당 409원은 혜자처럼 보였습니다...)
이곳은 시간제 가 아닌 충전량 대로 계산하는곳 이라 충전속도 체크하며 최대효율구간 끝나면
충전중단 등의 조절 이 따로 필요없고 그냥 원하는 배터리 충전 퍼센테이지 맞춰놓고
편하게 밥먹으러 다녀오면 되는곳 입니다.
다만 주차요금이 생각보다 비싸고 저는 ak플라자 앱을 다운받아 무료 주차쿠폰 으로 무료주차 를 했지만..
주차쿠폰 이 없다면 주차비 를 낼 바엔.. ak플라자 푸드코트 에서 밥을먹고 주차정산 을 이용할것 같습니다.
슈퍼차저 에서 호구 당하기를 이틀째... 테슬라 공식홈페이지 에서 dc콤보 어댑터 정품을 37만5천원 에 구입했습니다.
비품은 약 5만원~15만원 대 로 다양하지만 급속충전 하다가 문제 발생시 보증거부 를 당할수도 있다는 어마무시한
이야기 때문에 거금을 들여.. 정품으로 구입했습니다. (이 정품어댑터 는 중고매물이 많이 없어서 가격방어 가 꽤 되는편 입니다.)
dc콤보 를 구입함과 더불어 sk일렉링크 에서 운영하는 럭키패스 를 구독하였고
월29900원 요금에 최대 1200kwh 까지 급속충전시 50프로 할인되는 구독상품 입니다.
성남시 중원구 여수동 소재 성남택시쉼터 입니다.
sk일렉링크 럭키패스 를 처음 이용한곳임과 더불어 슈퍼차저 제외한 충전기 를 처음으로 써본곳 입니다.
200kw급 충전기 이나 당연히 그 속도는 나오지 않으며
제 차량 기준으로 슈퍼차저 와 비교했을시 충전속도 는 생각보다 큰차이는 나지 않았습니다.
테슬라 단톡방 형님들 말씀으로는 절대 슈퍼차저 와 똑같을수 없다라고 말씀하시는데..
날씨탓인지 제 차량 특성인지 저는 슈퍼차저 와 일렉링크 200kw 급속충전기 충전속도 차이가 크게 나질 않습니다
이곳은 택시기사님들 휴식하시는곳 인데 sk일렉링크 가 입점하면서 일반인들 에게도 개방되어있지만
이용가능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택시혼잡시간 출입불가)
sk일렉링크 구독상품 을 이용하여 첫 충전을 한 요금 입니다.
슈퍼차저 v2.v3 가릴거 없이 1kwh당 최소 400원 이상의 요금으로 충전을 하던 저에게는 매우 저렴한 요금이며
다시는 테슬라 의 장점을 굳이 셀프 가스라이팅 해도 되지않을 전기차 로서의 장점이 뚜렷해질수 있는
충전금액 그자체 입니다.
지금은 겨울이라 전기1kwh당 충전비 와 1L당 휘발유가격을 떠나 내연기관 으로 따지면 g70 3.3 4륜 정도의 연비지만
날씨가 풀리고 상온에 접어들면 약 7~8천원 의 금액으로 무려350km는 거뜬히 달릴수 있을거라는 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희망 입니다... 7~8천원 에 장거리 정속주행 기준 200후반대 만 타더라도 매우 혜자스러울것 같습니다.
테슬라 모델3 의 시트형상 과 열리지 않는 공갈 파노라마 썬루프 입니다.
시트 착좌감 은 bmw 3시리즈 시트 의 착좌감 과 매우 흡사하며
실내를 장난감 처럼 만들어 놓은 디자인 과 어울리지 않게.. 꼴에 나파가죽 시트 입니다.
이 파노라마 루프의 개방감 은 운전자 는 도저히 느낄수 없고...
조수석 사람이 누워서 가거나 뒷자리 탑승객 이 약간 누워서 가는 포지션 으로
바라보게 된다면 꽤나 좋은 개방감 이 들것으로 예상 됩니다.
사진에서 보면 꽤나 심플하고 조금더 극단적이게 보면 장난감 차량 같은 실내 입니다 .
하지만 실제로는 손이 닿는곳 몸이 닿는곳 은 나파가죽? 으로 덮혀 있으며
실제로 탔을때 실내만족감 은 크게 나쁘지 않습니다.
사실 저는 실내치장 보다는 차량의 성능? 을 우선시 하기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악평을 받는 bmw f바디 320d 420d 의 실내도 상당히 만족하며 탔던 사람입니다.
개개인 마다 호불호 가 극명히 갈릴수 있는 실내 디자인 입니다.
마지막 으로 제가 제일 좋아하는 쌀국수 맛집인 퇴촌에 위치한 포사이 입니다.
쌀국수 가 맛있어야 얼마나 맛있겠어? 정도가 아니라 육수자체 클라스 가 다른곳 입니다.
평일에도 웨이팅 이 매우 심해서 쌀국수 먹고 싶을때 아침일찍 가고 있습니다.
포사이가 퇴촌안쪽이라 고개 하나만 넘으면 양평인데
여기서 조금더 가시면 걸리버여행기 라는 리버뷰 와 여러 올드카 를 동시에 볼수있는
걸리버여행기 라는 카페도 있습니다 포사이 에서 식사후 걸리버여행기 들려서 올드카 구경하고
리버뷰 보면서 커피한잔 하면 정말 최고 입니다.
>> 이 밑에 차량 시승기 등 구체적인 내용을 써야 하는데 제가 내일부터 3일간 경기도 전체를 돌아야해서
일좀 끝나고 밑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